방전을 막으려면 배터리성질을 잘 알아야


Ⅰ. 배터리는 ?
1. 배터리는 물그릇에 불과하다.
2. 배터리는 병렬로 연결(보조 배터리)하면 방전을 한다.
3. 충전이 잘 안되면 방전이 잦고 수명이 짧아진다.
4. 배터리단자에 부착물이 많으면 충전부족으로 방전의 원인이 된다.
5. 배터리단자가 부식되었거나 헐거우면 충전이 잘 안 된다.
6. 알터(알터네이터의 줄인 말) 전류(A)가 약하면 충전 부족으로 방전이 잘된다.
7. 알터용량을 키운다고 충전이 잘되는 것은 아니다.
8. 시동을 오래 켜 둔다고 (무조건) 충전이 잘되는 것은 아니다.
9. 운행을 많이 한다고 충전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10. 전기 부하가 많으면 충전이 잘 안 된다.
11. 장시간 에어컨을 키면 충전이 잘 안 된다.
12. 시동을 걸지 않고 배터리만 사용하면 방전이 잘 된다.
13. 방전이 잦으면 수명이 단축된다.
14. 기타 증류수가 부족해도 충전이 잘 안 된다.

Ⅱ. 배터리와 전기 관계

1. 배터리전기와 알터전기의 임무

가. 배터리전기 : 시동 전에는 배터리가 라디오 미등 시가 자동도어 리모컨장치 등 여러 가지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하다가 시동 후는 배터리는 충전만합니다.
나. 알터전기 : 시동이 걸린 후부터는 자동차의 모든 전기장치는 알터전압으로 동작을 합니다.
<이 부분은 절대적이고 필수적으로 이해하셔야 함>
알터는 시동이 걸려야 전기를 만들고(절대조건), 엔진 힘이 좋아야 양질의 전기를 만들어 충전을 잘 시킨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2. 전압을 보는 요령
배터리설계는 2V/cell가 기준이므로 12V배터리는 2V/cell이 6개 들어 있고, 24V배터리는 2V/cell이 12개 들어 있습니다.
가. 충전전압
- 12용 승용차 : 13.5V~14.1V(통상 13.5V ~14.5V)
* 공식 : 2V/cell× (1.125~1.175)× 6개 = 13.5V~14.1V
- 24V 버스 : 27V~28.2V
* 공식 : 2V/cell× (1.125~1.175)× 12개 = 27.0V~28.2V
나. 방전종지전압
- 12V 승용차 : 10.8V (통상 11V)
* 공식 : 1.8V × 6개 =10.8V
- 24V 버스 : 21.6V
* 공식 : 1.8V × 12개 = 21.6V
● 방전종지전압이란 배터리보호를 위해 방전 하한선 전압을 말함


3. A 와 AH의 차이
가. A(Amper)
전류의 기본 단위이며, 물에 비유하면 흐르는 물입니다.
알터가 전기를 만들면 선로에 흐르는 것은 전류이며 자동차의 모든 전기장치가 필요로 하는 것도 전류(A)이며, 전압(V)은 압력으로 물에 비유하면 수압에 해당합니다.
* 전력 (W) = 전압(V) × 전류(I)따라서 물이 없으면 수압이 떨어지듯 전류가 부족하면 전압도 떨어짐.
나. AH(Amper Hour)
AH란 부하에 60A의 전류를 흘러 1시간 동안 견디는 것을 기준으로 설정한 단위임
그러므로 AH는 저장 가능한 용기 크기를 의미하는 것이지 충전상태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배터리는 전기를 저장하는 저수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저수지가 커도 물이 하나도 없으면 소용이 없듯이 배터리도 용량이 커도 충전이 부족하면 방전이 잦아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배터리방전시 잘못 진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이며, A와 AH는 의미와 역할이 다르므로 합산으로 계산을 해서도 안됩니다.

Ⅲ. 전기와 성능 관계


1. 배터리를 나쁘게 하는 요인
배터리를 나쁘게 하는 요인으로는 "알터 전압변동과 배터리 충전부족"입니다.
따라서 전압변동이 생기는 것은 알터 자체의 고장요인도 있겠지만 실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 때문입니다.
가. 엔진회전불안전(rpm흔들림)으로 인한 전압 변동(충전부족)
나. 과도한 전기장치 추가 설치(충전부족)
다. 수시 또는 장시간 에어컨 사용(충전 부족)
라. 배터리 양단에 각종 연료절감장치 또는 전압안정장치 등으로 알터의 전압 조절기능을 방해하는 경우(충전 부족)
마. 라이트의 과도한 전력소모(충전 부족)
바. 기타 누전 접지불량 등으로 인한 전압 변동(과 방전)

2. 전기가 약하면 생기는 현상
가. 연비 힘 소음 배출가스에 영향을 줌
나. 에어컨을 켜면 힘이 떨어지고, RPM이 흔들림
다. 진동이 심해지고, 시동이 꺼짐
라. 오디오 상태(음질, 음량)가 좋지 않음
마. 노킹이 생기고 잡소리가 잘 생김
바. 부품들의 수명이 단축되고 수리를 자주 해주어야함

3. 전기가 성능에 미치는 기술적 분석

자동 창문 양측을 동시에 누르거나, 에어컨을 키거나 라이트를 켜게 되면 순간적으로 많은 전류가 필요로 합니다.
오디오의 경우 소리(출력)를 높이면 그만큼 전기 공급을 많이 해주어야 하며, 또한 몇몇의 전기장치들은 전류를 많이 소모하므로 전압변동이 심해지는 요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최대 출력 60W)를 가지고 (이해를 돕기 위해)계수 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60W(12V/5A)오디오가 제대로 출력을 내려면 공급 되어야할 전류는 6A이상이어야 합니다.
* 공급전력(Wo) × η(효율) >오디오출력(W)
* 효율이 85%(실제로 효율이 낮음)로 가정한다면 Wo × 0.85 = 60W
∴ 공급전력(Wo) ≒ 70.6W(6A)
즉 60W의 앰프(오디오장치)가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알터전류가12V/ 6A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오디오가 최대출력을 내려면 공급전류가 풍부해야 하는데 오디오출력 증가에 따라 선로에서 손실(W=I²× R)이 생기므로 오디오출력은 생각보다 오르지 못하기도 합니다.

Ⅳ. 배터리 관리요령

1. 배터리 수명

현재의 배터리 수명은 통상 2~3년으로 보지만 관리를 잘하면 4~5년도 가고 관리 잘못하면 1년도 체 못갑니다.

2. 주기적인 충전
배터리는 가만히 두어도 화학적으로 방전(국부방전)을 거듭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터리의 경우 통상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30여분정도 시동을 걸어주시고, 방전이 몇 번 된 배터리는 2~3회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3. 부가장치 부착 주의
배터리가 충전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 알터전압이 일정해야 하므로 알터전압 안정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단자에 여러 가지 부가장치(연료절감기, 전압계, 시거짹을 통한 네비게이션, 기타 전기설비 등)들을 장착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터미널 손질

차를 오래도록 사용하다 보면 진동과 부식 등으로 배터리 터미널이 헐거워지거나 접촉 불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배터리 터미널을 청소 또는 수리해 주어야만 충전이 잘 됩니다.

Ⅴ. 결론
전기는 자동차 전체에 흘러 다니므로 여러 부품 동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계처럼 어느 부품에 국한하여 독립적으로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배터리방전이 잦다면 배터리불량으로 보기 이전에 충전부족이 더큰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전이 잦다면 먼저 아이들시 엔진힘을 강하게 하여 알터(발전기)가 안정된 전압과 풍부한 전류가 생성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양질의 전기 관리는 "배터리수명 외 자동차 질을 좋게 하는 지름길"
입니다.
<제공 = VAD/ www.motorpower.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