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산쟈니 입니다.


상기 표제 건 관련하여 바이오라이더 장착 후 연비를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측정은 '마*롱' 어플로 하였구요. 2017년 3월부터 현재까지 측정하였습니다.


바이오라이더 설치일은 7월 13일 오후 6시경 입니다.

사실 1차 후기에도 말씀드렸지만, 택배수령 후 자가장착 하였었는데 잘못 설치하여 7월 13일에 본사 들러서 재장착 하였습니다.


주행기록 및 연비를 간략히 표로 나타내었습니다.


연비.png



17년 3월~6월 까지의 고속주행에 10% 부여한 것은 거리상으로 표기한 것이구요.

여자친구와 좀 떨어져 있어가지고.. 종종 올라갑니다.


휴가철인 8월에는 고속주행 위주로 하였습니다.


아래는 '마*롱' 어플을 통한 주행기록 입니다.

평균연비 8.741 km/L 는 17년 1월~2월 까지 포함된 데이터인데요.

17년 2월에 제가 충전 한번 누락을 시키는 바람에.. 평균연비가 19 km/L 나온게 있어서 본 데이터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1.png

2.png



연비가 뚜렷하게 나타나진 않았는데요.

바이오라이더 장착 후 몇번 충전을 해봐야 연비상승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하여 종종 충전하였습니다.

발컨의 노력으로 매월 공인연비 대비 높은 평균연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이오라이더 장착 후 3주가 지나며.. 8월에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을 하였구요.

연비상승율이 공인연비 대비 11.51%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휴가 끝나는 날인 8월 6일을 기점으로, 충주에 있는 SK충전소에서 풀 충전 후 현재 470km 더 타고 있는데 3칸 남아있습니다.

내일 본가 갈 때 가스 충전할 예정이고 그때 글 수정하여 데이터 올리겠습니다.


8월 고속주행 평균연비를 보시고, 의문점이 생기실 겁니다.

1. 바이오라이더 장착 후 고속주행이 많은데도 연비는 뚜렷하게 상승하지 않았네요?

2. 공인연비 대비하여 11.51% 증가된 것이지, 다른 월에 비해서는 크게 눈에 띄지는 않네요?


맞습니다. 8월 현재에도 저 역시 체감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8월 주행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1. 17년 3월~7월까지는 많게는 두명, 적게는 저 혼자 탑승하고 움직였습니다. 또한 개인 짐도 별로 없었구요.

2. 17년 8월 주행은 부산부터 4명으로 움직였습니다. 트렁크에도 짐을 한가득 싣고 달렸구요.

    → 체중(3명 : 160kg) + 짐 (캐리어 2개, 여행용 가방 2개 : 40kg) = 도합 200 kg 가량 증가된 무게로 차량 운전하였습니다.

3. 17년 8월 주행 시 바이오라이더 탄력으로 197 km/h 이라는 속도도 내보고, 에어컨은 운전시에는 상시 가동이었습니다.

    → 에어컨 가동율 상승(전월 대비 80% 증가 : 20% → 100%), 여행은 시간싸움 이므로 죽어라 밟아댔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 197)

        참고로 영천상주 고속도로는 뻥~뚫려있습니다.. 고라니도 없고요 ^^;; 스크린샷은 옆자리 여자친구가 캡쳐했습니다.

   속도.png



사실 저는 급가속 하지않고 느긋하게 운전하는 편입니다.

차후 장거리를 갈 일이 있으면 그때는 100~120 km/h 정속주행 해보려구요. 원래 스타일이기도 하구요 (17년 3월~7월 주행습관)


제가 느낀 바로는


1. 주행성능 면에서는 확실히 증가되었습니다. 갑갑하던 차가 4명 태우고도 200 km/h 넘길뻔 했으니요.

2. 연비는 죽어라 밟아대지만 않았다면 11 km/L 는 충분히 넘겼으리라 봅니다. 사람 4명이 탔음에도 불구하구요.

3. 기회가 된다면 정속주행을 통해서 연비상승율을 좀 더 확인하고 싶네요.



바이오라이더 이론으로 보면, 평소 주행습관으로 동일하게 주행한다 하더라도 연비는 상승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직 연비적인 면에서는 눈에 띄는 수치는 아니지만.. 주행습관을 토대로 본다면 13 km/L 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게 바이오라이더에 의한 것인지 신의 발컨인지는 뾰족하게 밝힐 순 없겠지만 장착전·후로 비교해봐야죠..^^


이상 허접한 연비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아래는 강원도 원주에서 펜션 예약하여 놀때 배경이 멋있어서 한장 건졌습니다.^^ (번호판은 드레스업 문제로 수정하였어요)


팬션배경.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