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과거의 휴게소에 단순히 급한 용무를 해결하기 위해, 또는 허기만 간신히 면하기 위해 들렀다면, 최근엔 일부러라도 들러야 하는 이색적인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휴게소에서 자연을 즐기세요


경부고속도로의 금강휴게소는 자연경관이 뛰어난 휴게소로 유명한 곳으로, 상·하행선 동시 진입이 가능합니다. 휴게소 바로 뒤편으로 넓고 아름다운 금강을 한 눈에 펼쳐져 일부로 찾아가는 방문객도 많은 곳입니다. 강 유원지에서는 수상스키나 오리배 등의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사랑의 그네, 사랑의 자물쇠 등이 마련돼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산청휴게소(상·하행)는 경호강 전망대가 큰 자랑거리입니다. 휴게소의 바람개비 공원을 가로질러 돌계단을 따라 오르면 수풀에 둘러싸인 전망대가 나오는데요, 이 곳에서 지리산의 빼어난 산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의 2층 테라스에서 바라보는 섬진강의 전망도 뒤지지 않는데요, 장시간 교통체증에 시달린 답답한 가슴을 탁 트여줄 시원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해고속도로 상·하행 방향의 동해휴게소옥계휴게소는 아름다운 동해바다 풍경과 함께 일출을 감상하기에 좋고,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휴게소(상·하행)와 화성휴게소(하행)는 서해 일몰을 보기에 제격인 곳으로 사진 동호회의 출사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하행)에 자리한 메타세콰이어 쉼터는 9천여 그루의 나무가 조성돼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하남방향)에는 지압로와 솔향기 가득한 소나무가 우거진 산책로와 연못 등이 마련돼 있어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휴게소에서 문화체험 하세요


경부고속도로 양산휴게소(상행)는 지역 특산품인 양산사발의 유래를 들으며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조선 사기장의 양산발 이야기’를 운영하기 때문인데요, 가족단위 방문객에게 인기 좋은 곳입니다. 경부고속도로 죽전휴게소(상행)에는 고려 말 충신인 포은 정몽주 서원이 자리합다. ‘죽전’이라는 지명은 정몽주의 묘가 이 지역에 들어서며 그의 절개를 기려 ‘죽절(竹節)’이라 부른 데서 유래됐다고 하는데요, 대나무로 지어진 서원은 정몽주의 글씨와 초상화, 기념촬영을 위한 동상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영산휴게소(창원방향)의 ‘웰빙 두부·콩나물 체험장’은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과 가족동반 고객들에게 체험학습장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상행)는 6,600m2 규모의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인공호수와 산책로뿐 아니라 이구아나, 앵무새, 희귀 선인장 등 500여 종의 다양한 동·식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남해고속도로의 순천과 부산 방향 사천휴게소엔 실물 항공기가 전시돼 있습니다. 순천방향 사천휴게소에는 우리나라 공군의 주력 전투기였던 F-4D 팬텀 전투기가, 반대편 순천방향 사천휴게소 입구에는 인근 공군부대의 조종사 훈련생들이 타던 T-37C 훈련기가 전시돼 있어 휴게소를 방문하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휴게소에서 힐링 하세요


경부고속도로 상행선의 김천휴게소칠곡휴게소는 사우나, 찜질방 형태의 수면실, 휴게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어 운전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좋습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인삼랜드 휴게소(통영방향)는 인삼 족욕장이 유명하지만 매년 가을이면 휴게소 뒤편을 하얗게 뒤덮는 구절초의 군락도 빼놓을 수 없는 장관으로 꼽힙니다.


레저체험이 가능한 휴게소도 있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고창고인돌휴게소(하행)는 나무채로 나무공을 치는 방식의 9홀 미니 골프장이 마련돼 있고, 경부고속도로 기흥복합휴게소(하행)에는 인공 실내 암벽장을 비롯한 레저시설과 쇼핑, 전시, 공연장 등을 갖추고 있어 여행객들의 단골 휴식처로 자리잡았습니다.



휴게소에서 결혼식까지?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꾀하는 휴게소도 있습니다. 500년 된 느티나무가 있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휴게소(현풍방향)에 방문하면 엽서에 소원을 적어 ‘느티나무 소원 우체통’에 넣거나 소원리본을 나무에 매다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남해고속도로의 문산휴게소(순천방향)에는 소망등 테마파크, 트릭아트 포토존, 족욕장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있으며 최근엔 지역 대표 축제인 진주 유등축제와 연계해 방문객들이 소망등에 소망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황간휴게소(하행)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고속도로 휴게소 결혼식장을 마련했습니다. 100여 석 규모의 야외예식장은 사진 촬영비와 음식 가격 등 부대비용이 시중보다 저렴한데요,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식을 올리기 힘든 취약계층이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예식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반려견과 함께 여행하는 분들이 늘면서 휴게소에도 반려견을 위한 휴식공간이 생기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죽암휴게소(상행)에는 무료 애견놀이터 ‘멍멍파크’를 마련했으며,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상·하행)에는 반려견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애견공원 ‘달려라 코코’와 애견 체험학습장 ‘에듀파크’, 애견들의 친환경 놀이터 ‘힐링파크’ 등을 마련해 애견족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