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오토카(Autocar)가 예상한 차세대 M3의 예상도

7세대 3시리즈(G20)를 내놓은 BMW가 3시리즈를 대표할 고성능 모델 M3 준비에 돌입했다. 2020년 공개를 앞두고 있는 차세대 M3와 관련된 정보들이 벌써부터 하나둘씩 등장하고 있다. 

영국 오토카(Autocar)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M3 중에서는 6세대로 분류될 차기 M3는 현재와 동일한 직렬 6기통 3.0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한층 더 높은 성능을 만들어낼 전망이다. 

현재의 M3는 420마력을 발휘한다. 이후 등장한 M3 컴페티션(M3 Competition)은 성능이 향상돼 450마력으로 높아졌다. 여기에 M3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린 M3 CS(M3 Competition Sport)는 출력이 460마력까지 높아졌다. 

차세대 M3는 출력을 한 번 더 높인다. 목표 출력은 470마력. 높은 출력을 통해 발생하는 많은 열을 식히기 위해 워터 인젝션 시스템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M4 GTS를 통해 적용될 워터 인젝션 시스템은 엔진이 공기를 빨아들이는 통로에 물을 미세하게 뿌려주는 장치다. 액체가 기체로 바뀌면서 열을 흡수하는 기화열을 응용한 기술로, 시원한 공기를 엔진으로 밀어 넣을 수 있다. 이는 엔진의 열을 내려주는 것은 물론 산소 밀도가 높아지는 효과까지 추가돼 성능을 높이면서 효율까지 개선할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