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에서 '무료'로 주차하기

[양재동]
서초구청은 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오후 5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 국민은행 양재동점은 평일 저녁 시간과 공휴일에는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압구정동 ~ 청담동]
갤러리아 백화점 비자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백화점 내에 무료주차 가능. 압구정현대백화점 야외 주차장은 백화점 영업 시간 이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역삼역 ~ 선릉역]
역삼역에서 선릉역 방향으로 가는 길에 위치한 한국고등교육재단은 평일 오후 7시 이후 무료 개방.

[강남역]
쿠아 의류샵과 바디샵 사이의 골목으로 직진하여 들어가는 아파트 부근 공영주차장은 토요일 오후 3시 이후, 일요일, 공휴일에는 무료. 평소에는 10분당 800원 정도.

[종로]
대형서점은 도서 구입 금액에 따라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특히 서점 회원카드를 소지한 경우엔 도서를 구입하지 않아도 주차 가능, 교보생명 빌딩은 평일 야간과 주말에 무료 개방.

[시청]
주말에는 삼성 본관이 무료, 주중에는 삼성생명 식당가나 쇼핑몰을 이용하면 주차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프라자 호텔은 이용객에 한해 최대 4시간까지 1,000원으로 주차할 수 있게 한다.

[대학로]
휴일에는 창경궁 주차장이 무료.

[여의도]
휴일에는 KBS 방송국 그리고 공영 주차장이 무료. 평일 야간과 주말 한강시민공원 주차장 무료개방.

[명동]
백화점 카드 회원에게 우편으로 발송되는 주차권을 모아두었다 사용한다. 미리 챙기지 못했을 경우 백화점 신용판매과에서 얻을 수 있다. 30분 이내 주차는 무료. 포호아, 베니건스, 아바타몰 등에서 식사나 쇼핑을 하면 건물 지하 주차장을 1~2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저가' 주차장을 찾아라!

[양재동]
양재 시민의 숲 내 매헌기념관 앞 주차장. 10분 당 300원.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무료.

[교대역]
서울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뒤편 우리은행 기숙사 앞 서초 공영 주차장. 최초 1시간 3000원. 이후에 10분 초과시 300원 추가. 평일 오후 8시 이후, 토요일 오후 3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무료다. 월 주차 8만원, 월 야간주차 4만원.

[압구정동 ~ 청담동]
신사전화국 앞 공영주차장. 야간에는 무료주차 가능. 주차비는 10분 당 800원.

[역삼역 ~ 선릉역]
선릉역에서 1분 거리에 위치한 보람상호신용금고 주변의 파라다이스주차장. 30분당 1000원. 월 주차 요금은 7만원.

[강남역]
과학기술회관 주차장. 10분당 500원.

[신촌 &연세대]
신촌 기차역에서 연세대 방향으로 직진, 고박사냉면부터 형제갈비 앞까지 도로변이 공영주차장. 요금은 10분당 700원. 평일 11:00~21:00 토요일 11:00~17:00를 제외한 시간과 휴일은 무료. 유료 주차장 중에는 창천교회 주차장이 가장 저렴하다. 30분당 1000원.

[종로]
종묘주차장, 탑골공원 맞은편 유료 주차장. 극장 밀집 지역이라 영화 티켓을 가져오면 50%까지 할인해준다.

[대학로]
지하철 4호선 혜화역 KFC 뒤, 일마레 옆에 위치한 유료 주차장이 30분당 1000원 정도로 가장 싸다.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주차장. 여의도 둔치 주차장은 월 주차의 경우 2만5000원 선.

[명동]
세종호텔 바로 옆 밀리오레 주차장. 주차 요금은 공영주차장 수준. 회현로 인송빌딩의 경우 처음 30분 무료, 이후 30분마다 추가 요금 1,500원이 붙는다.


공영주차장만 잘 알아도 주차문제 만사 오케이!
서울시내에는 많은 공영주차장이 있다. 이들은 일반적인 상업주차장에 비해 저렴한 요금을 자랑하며 일반 서민들의 주차부담을 더는 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면 공영주차장 요금 10~20%정도를 추가로 할인 받을 수 있다.
대신에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지 않는 차량은 공영주차장 월 정기권을 발급 받을 수 없다.
다음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면 서울시내 주요 공영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내 주요 공영주차장 정보를 미리미리 숙지하여 알뜰한 드라이버로 거듭나 보자!